11회에 용어들이 몰렸습니다. 12회에는 몇개 나오질 않았습니다..
11회에서는 음주운전한 피의자와 한바탕하고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는 감동적인 부분도 있었지만, 군대에서 종종 발생하는 집단구타도 다루며, 좀 무거운 주제를 다뤘습니다. 12회에서는 도원장의 사망진단서를 조작하라는 명령으로 동주는 의사의로서, 성공의 기회에서 갈등하고 고민하는 장면도 그려내며,과연 성공을위해서 양심을 버리는 것이 맞을지 아니면 좀 힘들더라도 진실을 지키는것이 맞는건지 의사뿐 아니라 시청하는 시청자나 대부분 사람들이 겪을 만한 상황에서 연출자는 어떤것이 더 중요한지 메시지를 전달한거 같습니다..
그래서 감동도있었고 깨닫는것도 있었습니다. 김사부의 사이다 발언도 재미있었죠ㅋㅋ 그리고 약간 미스테리한 장면? 이상한 장면이 있었습니다. 장실장이 김사부방에 있는 휴지통을 뒤지고 있었던것 서정이 발견하고 별 의심은 안했지만 장실장은 무척 당황하더군요. 아마 장실장은 누군가로 부터 김사부가 무엇을 하는지를 알아보라거나 등 뭔가 지시를 받은거 같습니다. 그 지시내린 사람은 도원장은 아닌거 같구요, 아마 주지배인, 신회장이 아닐까 합니다.
┃낭만닥터 김사부 의학용어 정리 6주차
현장에서는 영어단어를 축약해서 많이 사용하는거 같습니다. 방송에서는 축약어를 영어 스펠링을 그대로 읽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의학과 전혀 상관없으므로 설명이나 단어가 틀려도 이해해주시길 바라며, 최대한 맞게 적도록 노력했습니다. 수술을 12회에 한번 있습니다.
liver abscess 간농양 리버 [업쎄스]
thoracentesis 흉막 천자 [쏘라]
lab 검사실 검사 [랩]
tenderness 압통 [텐더니스]
trauma hemoperitoneum 외상으로 인한 혈복강 [트라우마 헤모뻬리]
panperitonitis 범발성 복막염 [빤빼리]
bowel perforation 장천공 [바울 퍼포]
diverticulum 게실 [다이버티큘럼]
diverticulitis perforation 게실로 인한 천공 [다이버티큘라이티스 퍼포]
sepsis 패혈증 [쎕시스]
bowel resection 장절제 [바울 리섹션]
functional end-to-end anastomosis 장문합 방법의 한 종류 [펑셔널 엔드투 엔드 아나스토모시스]
septic shock 패혈성 쇼크 [쎕틱샥]
GIA(linear cutting stapler) 장을 절제하는 기구
pathology 병리 [페쏘]
urine 소변 [유린]
acidosis 산성화 [에이시도시스]
light reflex 대광반사 [라이트 리플렉스]
stem sign 뇌간반사 [스템 사인]
ROSC 자발순환회복
trauma 외상 [트라우마]
간농양은 세균이나 기생충이 간 내부에서 감염과 염증을 일으킨 후 정상 간세포가 파괴된 자리에 고름집(농양)이 형성되는 것이며, 김사부의 제자였던 장현주씨의 수술받은 이유죠, 김사부가 수술한것이 아닌데, 아니라고 말은 안하는거 보면 죄책감이 남아있는거 같습니다.(서울대학교 의학정보 참고)
흉막은 다르게 흉벽이라고도 말하며, 가로막 및 종격동의 표면을 둘러싸는 벽쪽 가슴막과 폐를 둘러싸는 허파쪽 가슴막으로 구분합니다.(서울대학교 의학정보 참고)
게실은 기관·식도·위·장 등처럼 관강(管腔)을 가진 장기의 일부가 불룩하게 바깥쪽으로 돌출하여 맹낭(盲囊)을 이루고 있는 것입니다. 드라마 상황에 비추어보면 장에 비정상적인 주머니가 생긴거죠, (두산백과 참고)
패혈증은 미생물에 감염되어 발열, 빠른 맥박, 호흡수 증가, 백혈구 수의 증가 또는 감소 등의 전신에 걸친 염증 반응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서울대학교 의학정보 참고)
대광반사, 뇌간반사는 사람의 뇌사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이라는걸로 이해하시면 편할거 같습니다. 그리고 참 도인범역할을 맡은 양세종배우는 이제훈씨와도 많이 닮은거 같습니다. 바로 이 장면을 보면요 ㅋ 많이 닮지않았나요?